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주식회사 한국디아이씨

닫기

공지사항

회수 페트병을 원료로 한 연포장재용 접착제「DIC DRY LX-RP 시리즈」를 개발

관리자 2020-12-09 조회수 5,133

<본 뉴스는 DIC JAPAN 홈페이지에 2020121일 게재된 뉴스입니다.>


회수 페트병을 원료로 한 연포장재용 접착제「DIC DRY LX-RP 시리즈」를 개발

-사용된 페트병의 재활용을 통해 순환형 사회 실현에 공헌-

주식회사 DIC(본사:도쿄도 주오구, 대표이사:이노 카오루), 회수 페트병을 원료로 한 연포장재용 드라이 라미네이트 접착제「DIC DRY LX-RP 시리즈」를 개발했습니다. 본 개발품은 일반 소비자로부터 회수된 페트병(FDA 인증※1 대응 회수 페트병)을 케미컬 리사이클을 통해 접착제의 원료로 만든 환경친화형 제품으로, 주로 퍼스널 케어 제품에 쓰이는 연포장 재료 용도로서 20217~9월부터 판매 예정입니다.

플라스틱은 편의성이 좋아 많은 용도로 이용되고 있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폐플라스틱으로 인한 환경 오염이 문제시되고 있어 플라스틱에 대한 재활용 방안 모색이 국제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해양 플라스틱 쓰레기 문제의 원인이기도 한 폐페트병에 대해서는, 탄소 순환 관점으로부터 에너지 사용량이나 이산화탄소 배출 삭감 효과가 있는 리사이클을 진행하려는 움직임이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포장재료 업계에서는 리사이클 필름의 개발 등 환경 친화적인 제품 대응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러한 흐름을 이어받아 연포장재에 사용되는 접착제에 있어서도 같은 움직임이 있습니다만, 페트병을 이용한 수지는 단단하고 강인한 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연한 성질이 요구되는 접착제에 대해서는 적용이 어렵다는 점이 문제시되어 왔습니다.

이번에 당사는 용제계 드라이 라미네이트용 접착제의 수지 설계에 있어서 독자적인 고분자 합성 기술을 통해 회수 페트병의 케미컬 리사이클을 진행하고 접착제 수지 원료로서 적용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또한 수지 조성의 최적화를 통해 용매에 대한 용해성과 접착 물성을 양립한 접착제 개발에 성공했습니다.LX-RP 시리즈」는 제품 내에 25%(고형분비)의 회수 페트병을 포함하였으며, 종래의「LX 시리즈」와 같이 경포장재료나 리필포장재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포장 분야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회수 페트병을 사용한 접착제의 공정흐름도

향후 일본이나 해외 퍼스널 케어 제품 등의 연포장재료용도로서 제공을 시작하여, 2023년도에는 약 1,000톤의 판매를 목표로 합니다. 또한, 회수 페트병을 원료로 한 접착제 제품의 라인업을 환경 친화적인 무용제형 접착제에도 확대하여 접착제 제품 전체에 전개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접착제 비즈니스를 통해 사용된 플라스틱의 재활용을 위해 노력하고, 포장재료의 라이프 사이클에 있어서도 석유 유래 원료의 사용 저하 및 폐플라스틱의 소각 쓰레기 저감을 실시하여,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의 삭감에 공헌하고자 합니다.

 

DIC 그룹은 중기 경영 계획 「DIC111」에서, 지구 환경의 지속 가능성에 공헌할 수 있는 패키지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패키징 머티리얼 사업에 있어서는 플라스틱의 3R2 을 기로 향후에도 리사이클이나 환경 친화적인 대체 소재의 개발에 주력하여, 순환형 사회 실현에 공헌하고자 합니다.


주석)
1 : FDA(Food and Drug Administration)이란 「미국식품의약품국」을 지칭하는 것으로 일본의 후생노동성에 해당하는 공적기관입니다. FDA 인증은 미국 내에서 식품이나 의약품, 화장품등의 상품을 판매할 때에 필요한 인증입니다.

2 : 3R이란 Reduce(쓰레기 발생 억제), Reuse(재사용), Recycle(쓰레기 재활용)에 해당하는 세 단어의 앞글자를 따서 만든 환경 친화 관련 키워드입니다.

이상

맨위로